Mirror 하는방법
1. Modifier Properties
모델링 작업을 할 때 기본적으로 절반을 만들어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원본은 유지하면서 모델링을 작업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Mirror Modifier
Option | Axis(중심축) | 미러할 X, Y, Z축 대칭 미러 평면에 수직인 축 |
X |
Y | |||
Z | |||
Bisect(양분하다, 2등분) | 겹치는 메쉬가 잘리고 겹치지 않는 부분만 유지 | X | |
Y | |||
Z | |||
Flip(뒤집기) | 미러된 면을 전환 | X | |
Y | |||
Z | |||
Mirror Object(미러 오브젝트) | 미러 평면을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위치 및 회전 보통 작업하면서 축 기준이 움직이거나 할 경우 |
축의 기준이 되는 오브젝트 | |
Clipping(클리핑, 깎는) | 편집모드에서 정점을 변환할 때 정점이 미러 평면을 통해 이동하지 않도록 함 기준점 부분이 서로 붙어서 이동되지 않음 |
체크 | |
Merge(병합) | 정점과 함께 병합되는 미러 복사본 사이의 최대 거리 Merge Distance 거리를 늘어남(이때 원본은 기본 길이 값 유지) |
Merge Distance | |
Data | Mirror UV | 이미지 중간에 UV 텍스처 좌표를 미러링할 수 있음 | 체크, 수치 |
UV offsets | UV축에서 미러링 된 UV를 이동할 양(베이킹에 유용) | 체크, 수치 | |
Vertex Group | 미러링하려는 정점 그룹은 왼쪽/오른쪽 패턴에 따라 이름을 지정 Ex. ".R" "right" "L" |
체크 | |
Flip UDIM | 각 타일 중심 주변의 텍스처 좌표를 미러링 | 체크 |
Axis + Bisect + Flip
Merge
Merge 거리값에 따라서 변형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Modifier를 Apply하기 전까지 원형은 그대로 유지된 상태입니다.
Mirror UV, OffsetUV
UV작업할 때 반전된 부분의 UV의 위치와 미러를 할 수 있습니다.
**미러된 모습을 보기위해서는 Mirror Modifier를 적용해야합니다.
2. Interactive Mirror
Object → Mirror → Interactive Mirror를 이용해서 미러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 Modifier와 다른점은 위에 모디파이어는 복제가 되어 반대편도 생기는 반면 Ctrl + M은 선택한 오브젝트가 구속한 축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단축키 : Ctrl + M
Constrain Axis(구속 축)
3. Auto Mirror
Preference(환경설정) → Add-ons → Mirror를 검색하면 아래 Auto Mirror가 있습니다.
체크를 눌러서 Auto Mirror를 활성화해주세요.
오른쪽 Edit 패널에서 Auto Mirror를 클릭합니다.
Auto Mirror를 적용하면 Modifier에 Miorror가 추가됩니다.
**기본 설정값이 Clipping이 되어있어서 Clipping을 안하고 싶다면
Modifier에서 체크를 해제하거나 Auto Mirror를 누르기 전 " Use Clip"을 체크해주세요.
한번에 여러 축을 설정할 수 없지만 추가적으로 계속 Auto Mirror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Mirror가 이상하게 될 경우
1. Transform Apply
현재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배율 조절한 경우 축이 틀어져있어서 이상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Ctrl + A를 눌러주면
현재 기준에서 trasform의 값을 0, 0, 0으로 맞춰줍니다.
단축키 : Ctrl + A
2. Mirror Object
기준이 되는 오브젝트를 Mirror Object에 넣어줍니다. 이때는 보통 Empty를 추가해서 넣어주기도 합니다.
**Empty를 넣어주는 이유는 렌더링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Empty가 있는 상태에서 렌더링을 눌렀을 때
TIP
Modifier는 각 Modifier마다 Apply를 누르면 확정됩니다.
Modifier의 장점은 Apply를 하기 전까지 원본을 유지하므로 모델링 시 적절하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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