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에서 작업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3D 프로그램과 단축키가 달라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동/회전/배율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배율을 조절할 경우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Move(이동) | Rotate(회전) | Scale(배율) |
G | R | S |
Transform Apply
Object Mode에서 이동, 회전, 배율을 사용한 경우 오른쪽 메뉴 Item 정보가 변합니다.
현재 변형 값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Transform Apply를 해야합니다.
**정보값이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작업할 경우 오브젝트 변형에서 동일하게 값이 변하지 않거나 리깅 작업 또는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 시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단축키 : Ctrl + A
- Location :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위치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 Rotation : 현재 회전값을 기준으로 회전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 Scale : 현재 배율값을 기준으로 배율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 All Transforms : 현재 위치, 회전, 배율 기준으로 배율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Transform
이동, 회전, 배율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단축키는 T로 되어있지만 T를 누르면 Toorbar를 숨기고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Select Menus
작업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상단에 Select Menus에서 변경해주거나 Pie Menus에서 작업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elect Menus 단축키 : Tab[Edit mode <> Object Mode(or 다른 작업 모드)]
Pie Menus 단축키 : Ctrl + Tab
**간혹 Edit 모드에서 작업하다가 Vertex가 잡히지 않거나 할 경우 Mode가 Object Mode나 다른 Mode로 바껴있지 않은 지 확인해보기
Object mode |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크기 조절 |
Edit mode | 선택한 오브젝트를 Vertex(점), 선(Edge), 면(Face)를 선택해서 오브젝트 모양을 변형 |
Sculpt Mode | 브러쉬를 이용해서 조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조각상이나 비정형 물체를 작업할 때 이용 |
Vertex Paint | 3D 오브젝트의 버택스에 직접 페인팅 |
Weight Paint | 주로 캐릭터 리깅 및 애니메이션에서 오브젝트에 가중치를 할당 |
Texture Paint | UV 언래핑된 2D 텍스처 이미지에 페인팅하는 작업 |
Vertex Paint와 Texture Paint 차이점
Vertex Paint | Texture Paint | |
적용 방법 | 3D 오브젝트 버텍스에 직접 색상을 적용 | 2D 텍스처 이미지에 색상을 적용한 다음 오브젝트 표면에 매핑 |
UV 언래핑 작업 | X | O |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 | X | O |
Vertex Paint : 취미용으로 채색까지 진행하고 블렌더 내에서만 작업 시
Texture Paint : 다른 프로그램으로 호환해서 사용 시
Gizmo 기즈모
개체를 조작하는 데 사용되는 경계 상자
Pivot Point
오브젝트 기즈모의 위치 변경하는 것으로 작업에 따라 기즈모 위치를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단축키 : .(점)
Bounding Box Center | 원점 주위의 바운딩 박스 중심 |
3D Cursor | 3D 커서 기준 |
Individual Origins | 선택한 자체 중심점을 기준으로 변형 |
Median Point | 선택한 개체 원점의 평균 위치 |
Active Point | 가장 마지막에 선택한 개체 중심 |
Orientation
오브젝트 기즈모의 방향을 변경합니다.
단축키 : ,(쉼표)
Global | 월드 공간 기준 |
Local | 활성 개체 방향 |
Normal | Edit Mode에서 기즈모의 Z축이 선택한 요소의 Normal 방향과 일치 |
Gimbal | 방향을 지정하여 개체 회전 |
View | 보는 화면 기준(화면 이동 시 기즈모 방향 변경 |
Cursor | 3D Cursor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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