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렌더 필수 단축키

블렌더에서 작업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3D 프로그램과 단축키가 달라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동/회전/배율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배율을 조절할 경우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Move(이동) Rotate(회전) Scale(배율)
G R S

 

Transform Apply

Object Mode에서 이동, 회전, 배율을 사용한 경우 오른쪽 메뉴 Item 정보가 변합니다.

현재 변형 값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Transform Apply를 해야합니다.

**정보값이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작업할 경우 오브젝트 변형에서 동일하게 값이 변하지 않거나 리깅 작업 또는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 시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단축키 : Ctrl + A

 

  • Location :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위치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 Rotation : 현재 회전값을 기준으로 회전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 Scale : 현재 배율값을 기준으로 배율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 All Transforms : 현재 위치, 회전, 배율 기준으로 배율 기본값인 0으로 재설정

 

Transform Apply

Transform

이동, 회전, 배율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단축키는 T로 되어있지만 T를 누르면 Toorbar를  숨기고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Transform

 

Select Menus 

작업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상단에 Select Menus에서 변경해주거나 Pie Menus에서 작업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elect Menus 단축키 : Tab[Edit mode <> Object Mode(or 다른 작업 모드)]

Pie Menus 단축키 : Ctrl + Tab

**간혹 Edit 모드에서 작업하다가 Vertex가 잡히지 않거나 할 경우 Mode가 Object Mode나 다른 Mode로 바껴있지 않은 지 확인해보기

Object mode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크기 조절
Edit mode 선택한 오브젝트를 Vertex(점), 선(Edge), 면(Face)를 선택해서 오브젝트 모양을 변형
Sculpt Mode 브러쉬를 이용해서 조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조각상이나 비정형 물체를 작업할 때 이용    
Vertex Paint 3D 오브젝트의 버택스에 직접 페인팅
Weight Paint 주로 캐릭터 리깅 및 애니메이션에서 오브젝트에 가중치를 할당
Texture Paint UV 언래핑된 2D 텍스처 이미지에 페인팅하는 작업

 

블렌더 작업 영역

Vertex Paint와 Texture Paint 차이점

  Vertex Paint Texture Paint
적용 방법 3D 오브젝트 버텍스에 직접 색상을 적용 2D 텍스처 이미지에 색상을 적용한
다음 오브젝트 표면에 매핑
UV 언래핑 작업  O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 X O
Vertex Paint : 취미용으로 채색까지 진행하고 블렌더 내에서만 작업 시 
Texture Paint : 다른 프로그램으로 호환해서 사용 시 

 

 

Gizmo 기즈모
개체를 조작하는 데 사용되는 경계 상자 

Gizmo

 

 

Pivot Point 

오브젝트 기즈모의 위치 변경하는 것으로 작업에 따라 기즈모 위치를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단축키 : .(점)

Bounding Box Center 원점 주위의 바운딩 박스 중심
3D Cursor 3D 커서 기준
Individual Origins 선택한 자체 중심점을 기준으로 변형  
Median Point 선택한 개체 원점의 평균 위치
Active Point 가장 마지막에 선택한 개체 중심  

피봇 포인트

 

Orientation

오브젝트 기즈모의 방향을 변경합니다.

단축키 : ,(쉼표)

Global 월드 공간 기준
Local 활성 개체 방향
Normal Edit Mode에서 기즈모의 Z축이 선택한 요소의 Normal 방향과 일치
Gimbal 방향을 지정하여 개체 회전
View 보는 화면 기준(화면 이동 시 기즈모 방향 변경
Cursor 3D Cursor 기준

Orientation

 

Orientation

 

블로그 내에 같이 보면 좋은 글

[3D Program/Blender] - [Blender]블렌더 이미지 불러오기

[3D Program/Blender] - [Blender]Preferences 환경 설정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