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Modifier에 있는 Cur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urve는 쓰임새가 다양한데, 보통 캐릭터의 머리카락을 표현하거나 어떤 개체의 곡선을 주고 싶은 경우 사용합니다.
곡선 개체를 따라서 메시를 변형해주는 Curve Modifier를 사용하려면 기준이 되는 Curve를 생성해야합니다.
Curve
커브 생성 방법
Object mode에서 Shift + A(add)를 누른 후 사용할 Curve를 선택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Curve 종류
Curve 종류 | Bezier Curve | Nurbs Curve | Path |
핸들바 | O | X | X |
사용 | 문자, 로고 | 복잡한 형상 |
Object Data Properties
Mesh일 경우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고 Curve일 경우에는 곡선 모양의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Shape
2D : Z축(높이)으로 이동 X
3D : Z축(높이)으로 이동 O
Resolution Priview : 숫자가 높을 수록 곡선이 부드럽게 표현
Render U : 0일경우 렌더 시 Preview와 같은 수치로 적용/ 숫자가 다르면 지정한 숫자의 해상도로 렌더링
Fill Mode
- None : 원형
- Back : 뒷면
- Front : 앞면
- Both : Back과 Front가 합쳐진 상태
Geometry
Offset : 현재 작업해놓은 위치에서 Curve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
Extrude : Z축으로 돌출
Bevel
Bevel 종류
종류 | Round | Object | Profile |
단면 모양 | 원형 | 오브젝트 모양 | 위에 보이는 버택스를 조절하여 끝모양 잡기(1/4) |
조절 가능 부분 | Depth : 두께 조정 Resolution : 낮을수록 각지고 높을수록 부드러운 곡선 |
Object 선택(Curve만 가능) |
Depth : 두께 조정 Resolution : 낮을수록 각지고 높을 수록 부드러운 곡선 |
이미지 | ![]() |
![]() |
![]() |
Active Spline
Cyclic : 체크하면 열린 커브가 닫힘
Edit mode _ Tool Bar (Curve)
Draw | 그린 그대로 커브가 생성 |
Curve pen | 마우스 클릭대로 커브가 생성되면서 방향키를 조절 가능 |
Extrude | 돌출 (단축키 : E or Ctrl +RMB 오른쪽 마우스 버튼) |
Radius | 부피 조절 (단축키 Alt+S) |
Tilt | 연결되어 있는 축 회전 (단축키 Ctrl + T) / Clear Tilt : 기존에 Tilt 적용 해제(단축키 Alt + T) |
Shear | 내가 보고 있는 뷰 or 툴바 기준으로 회전 |
Ramdomize |
추가 사항
Curve 수정할 때 많이 쓰는 단축키
기능 | 단축키 |
선 이어주기(Make Segment) | F |
선 분리(Seperate) | P |
핸들 유형 설정(Set Handle Type) | V |
Curve를 Mesh 로 변경
Object Mode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RMB) ⇒ Convert to ⇒ Mesh
Curvefh 변경하고 싶은 경우는 Convert to ⇒ Cueve로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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