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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Modifier에 있는 Cur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urve는 쓰임새가 다양한데, 보통 캐릭터의 머리카락을 표현하거나 어떤 개체의 곡선을 주고 싶은 경우 사용합니다.

곡선 개체를 따라서 메시를 변형해주는 Curve Modifier를 사용하려면 기준이 되는 Curve를 생성해야합니다.

Curve Modifier

Curve

커브 생성 방법

Object mode에서 Shift + A(add)를 누른 후 사용할 Curve를 선택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Curve 종류

Curve 종류 Bezier Curve Nurbs Curve Path
핸들바  O X  X
사용 문자, 로고 복잡한 형상  

 

Object Data Properties

Mesh일 경우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고 Curve일 경우에는 곡선 모양의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Object Data Properties

 

Shape

2D : Z축(높이)으로 이동 X

3D : Z축(높이)으로 이동 O

Resolution Priview : 숫자가 높을 수록 곡선이 부드럽게 표현

Render U : 0일경우 렌더 시 Preview와 같은 수치로 적용/ 숫자가 다르면 지정한 숫자의 해상도로 렌더링

Shape

 

Fill Mode

  • None : 원형
  • Back : 뒷면
  • Front : 앞면
  • Both :  Back과 Front가 합쳐진 상태

 

Fill mode

 

 

 

Geometry

Offset : 현재 작업해놓은 위치에서 Curve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

Extrude : Z축으로 돌출

Geometry

 

 

 

Bevel

Bevel 단면 모양 작업

 

 

Bevel 종류

종류 Round Object Profile
단면 모양 원형 오브젝트 모양 위에 보이는 버택스를 조절하여 끝모양 잡기(1/4)
조절 가능 부분 Depth : 두께 조정
Resolution : 낮을수록 각지고 높을수록 부드러운 곡선
Object 선택(Curve만 가능)

Depth : 두께 조정
Resolution : 낮을수록 각지고 높을 수록 부드러운 곡선
이미지

 

 

Active Spline

 

Cyclic : 체크하면 열린 커브가 닫힘

Cyclic 체크 

 

 

Edit mode _ Tool Bar (Curve)

 

Draw 그린 그대로 커브가 생성
Curve pen 마우스 클릭대로 커브가 생성되면서 방향키를 조절 가능
Extrude 돌출 (단축키 : E or Ctrl +RMB 오른쪽 마우스 버튼)
Radius 부피 조절 (단축키 Alt+S)
Tilt 연결되어 있는 축 회전 (단축키 Ctrl + T) / Clear Tilt : 기존에 Tilt 적용 해제(단축키 Alt + T) 
Shear  내가 보고 있는 뷰 or 툴바 기준으로 회전
Ramdomize  

 

Draw로 그리고 Radius로 부피 조절

 

 

 

 

추가 사항

Curve 수정할 때 많이 쓰는 단축키

기능 단축키
선 이어주기(Make Segment) F
선 분리(Seperate) P
핸들 유형 설정(Set Handle Type) V

 

Set Handle Type

 

 

 

Curve를 Mesh 로 변경

Object Mode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RMB) ⇒ Convert to Mesh

Curvefh 변경하고 싶은 경우는 Convert to    Cueve로 해주면 됩니다.

커브를 메쉬로 바꾸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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