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에서 렌더링을 할 때 라이트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렌더에서 사용하는 라이트의 종류와 각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란?
빛을 설정하는 오브젝트로 모델에 빛을 비춰서 음영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라이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에 있는 Object Data Proprties에서 라이트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엔진은 Eevee와 Cycle로 나뉘는데, 렌더링 엔진에 따라 설정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라이트 생성하기
블렌더를 처음 실행하면 기본 세팅은 카메라, 큐브, 포인트 라이트가 배치 되어 있습니다.
모델링 작업부터 진행할 때는 기존 세팅된 오브젝트는 지우고 사용한 후 나중에 필요할 때 생성해주는 게 좋습니다.
라이트 생성하기
1. 상단에 헤더 메뉴에서 Add → Light → 사용할 라이트 생성
2. Add의 단축키(Shift + A)를 눌러서 Light → 사용할 라이트 생성
Light의 종류
- Point Light
- Sun
- Spot
- Area
Point 포인트 라이트
한 지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같은 양의 빛을 발산합니다.
오브젝트와 라이트의 거리에 따라 밝기가 결정되어, 작은 광원이 있는 장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구나 촛불과 같은 소품의 빛을 표현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Power
빛의 힘(와트)으로 값이 높을수록 빛의 강도가 높아집니다.
Radius
0보다 클 때 지정된 반경의 구면에서 빛이 방출됩니다.
Sun 썬 라이트
태양광을 가정한 것으로 라이트의 위치를 변경해도 광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거리는 밝기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빛의 방향은 오브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라이트와는 달리 하나만 사용해도 전체 장면을 밝힐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을 표현할때 많이 사용합니다.
Strength
일반적인 값은 흐린 날 약 250, 직사광선인 경우 1000정도로 설정합니다.
Angle
지구에서 본 각지름에 따른 태양광의 크기
**각지름 : 지구상의 관찰자와 태양이나 달의 지름 양끝이 이루는각도.
Spot 스포트 라이트
무대 조명과 같은 빛으로 원뿔 형태의 광선으로 나타납니다.
모양에 따라 빛이 퍼지고 좁아질 수 있습니다.
Power
값이 높을수록 빛의 강도가 높아집니다.
Radius
0보다 크면 지정된 반경의 구면에서 빛이 방출됩니다
Spot Shape
Size
스포트라이트가 덮는 원형 영역
Blend
원뿔 경계선 빛의 뚜렷하거나 흐릿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조절
Area 에어리어 라이트
빛을 사각형 모양으로 비추는 라이트입니다.
크기를 변경해서 빛이 닿는 범위를 조정할 수 있어 많은 공간을 비추면서 특정 방향으로 조정할 수있습니다.
실제 사진에서 많이 사용되는 라이트 박스와 비슷합니다.
Power
값이 높을수록 빛의 강도가 높아집니다.
Shape
Rectangle : 빛의 모양은 직사각형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X와 Y 값으로 변경
Square : 빛의 모양은 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size 속성으로 변경
Disk : 빛의 모양은 원반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size 속성으로 변경
Ellipse : 빛의 모양은 타원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X와 Y 값으로 변경
Point | Sun | Spot | Area | |
거리 | 영향 O | 영향X | 영향O | 영향O |
회전 | X | O | O | O |
예 | 촛불, 조명 등 | 태양 | 무대 조명 등 | 창문, 화면 등 |
+ Plus
다른 라이트로 바꾸고 싶을 때 항상 새로 꺼내서 사용해야할까?
▶ Object Data Properties 오브젝트 속성 탭에서 다른 라이트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엔진에 따라 화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 동일한 세팅 값에 Area Light를 사용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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