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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필수 에드온 LoopTools
블렌더 필수 에드온 LoopTools

블렌더 모델링 작업 시 필수 에드온인 Loop Tool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oopTools 사용하기

1. LoopTools 에드온을 활성화합니다.

* 에드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Preference →  Addon → LoopTools를 검색한 후 체크를 눌러 활성화합니다.

[3D Program/Blender] - [Blender]Preferences 환경 설정하기

에드온 loopTools 활성화
에드온 loopTools 활성화

 

 

2.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Tab Key를 이용해 모드를 Edit Mode로 변경합니다.

 

 

3. 마우스 우클릭 또는 오른쪽 메뉴 Edit 탭에서 LoopTools 기능을 사용합니다.

에딧모드에서 마우스 우클릭LoopTools
에딧모드에서 마우스 우클릭

 

 

 

 

LoopTools 기능

1. Bridge

두 그룹의 면 또는 두 개의 (폐쇄된) 에지 루프를 연결하는 데 사용

Segments 두 루프를 연결하는 면의 수 Remove Face Bridge 후 내부 면 제거
Minimun Width 거리 기반 새 버택스 생성 Twist 루프의 버택스를 다르게 연결
Interpolation - Cubic : 유연한 곡선
- Linear : 평평한 보간 
Reverse 버택스 연결 순서 반전
Strength Cubic 보간에서 곡선 유연성 조정     

 

Circle ringBridge
circle 오브젝트 bridge로 연결

 

 

 

2. Circle

버텍스를 원형으로 배치하는 데 사용

Method Best Fit 최적의 원
Fit Inside 원 내부에 버택스 유지
Flatten 최적의 평면으로 평평하게 만들기
Radius 계산된 반지름을 무시하고 설정
Regular 버택스 간의 거리를 동일하게 유지
Influence 영향 강도

 

Circle 영역 잡기LoopTools 원형으로 만들기
LoopTools 원형으로 만들기

 

 

 

3. Curve

선택한 버텍스를 곡선으로 변형

Interplation - Cubic 유연한 곡선
- Linear 직선
Regular 곡선에 따라 버택스를 고르게 분배
Restriction 버택스 이동 방향 제한  Influence 영향 강도
Boundaries 곡선이 입력 버택스를 넘어 확장되지 않도록 방지    

양쪽 끝에 버택스 잡기두 개의 버택스만 잡았을 때 3개의 버택스를 잡았을 때
LoopTools에 Curve 만들기

 

 

 

4. Flatten

선택한 버텍스를 평면으로 평탄화하는 데 사용

Plane 평면 계산 방법  Influence 영향 강도

버택스 높이가 랜덤하게 위치되었을 때 Flatten 기능 사용
LoopTools에 Flatten 기능

 

 

5. Gstretch

선택한 에지 또는 버텍스를 특정 방향으로 늘리거나 조정하는 데 사용

Use guides None 가이드 없이 도구 사용
Annotation Annotation 가이드로 사용
GPencil GPencil을 가이드로 사용
Method Project 선택한 버텍스를 특정 위치로 투영
Spread 선택한 버텍스를 퍼뜨리기
Spread evenly 버텍스를 고르게 퍼뜨리기
Conversion Limit vertices 버텍스 수 제한
Distance 거리 기준으로 버텍스 수 제한
Exact vertices 정확한 버텍스 수 사용
No simplification 단순화 없이 버텍스 사용
Axis Lock X, Y, Z 축에 대한 영향을 개별적으로 잠글 수 있음  
Delete Annotation Strokes 사용된 Annotation Stroke 삭제

Annotation 그리기Annotation에 연결하기
Annotation에 연결하기

 

 

6. Loft

여러 그룹의 면 또는 (폐쇄된) 루프를 연속적으로 연결하는 데 사용

Segments 루프 간 연결에 사용되는 면의 수 Loop 첫 번째와 마지막 루프를 연결

 

Loft 예시
Loft 예시

 

왼쪽은 Bridge로 연결, 오른쪽은 Loft로 연결
왼쪽은 Bridge로 연결, 오른쪽은 Loft로 연결

Bridge는 선택한 버택스 중 두 면만, Loft는 선택한 버택스 전체 연결 

 

 

7. Relax

선택한 루프를 부드럽게 하는 데 사용

Interpolation - Cubic  유연함
- Linear 직선
Input 선택한 버택스 또는 평행 루프에서 작동
Iterations 도구 실행 횟수로 매끄러운 결과     

LoopTools에서 Relax
LoopTools에서 Relax

Smooth Vertex는 선택하지 않은 버택스에 영향을 받으며, Relax는 주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8. Space

선택한 루프의 버텍스를 균일하게 분포시키는 데 사용

Interpolation - Cubic은 자연 스플라인
- Linear는 기존 엣지.
Input 선택한 버텍스 또는 평행 루프에서 작동
Influence 영향 강도    

Space
Space

 

[Blender] 블렌더 필수 단축키(Key map)_2
[Blender] 블렌더 필수 단축키(Key map)_2
[Blender] 에드온_블툴(Add-ons_Bool Tool)
[Blender] 에드온_블툴(Add-ons_Bool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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