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렌더 내에 있는 오브젝트, 컬렉션, 파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아웃라이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를 켜면 화면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세팅값에 따라서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블렌더 기본 인터페이스
블렌더 기본 인터페이스

 

 

 

 

Editor Type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편집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eneral Animation Scripting Data
  • 3D Viewport
  • Image Editor
  • UV Editor
  • Compositor
  • Texture Node Editor
  • Geometry Node Editor
  • Shader Editor
  • Video Sequencer
  • Movie Clip Editor
  • Dope Sheet
  • Timeline
  • Graph Editor
  • Drivers
  • Nonlinear Animation
  • Text Editor
  • Python Console
  • Info
  • Outliner
  • Properties
  • File Browser
  • Asset Browser
  • Spreadsheet
  • Preferences

Editor Type
Editor Type

 

 


Display mode

아웃라이너가 표시해야 할 내용을 필터링해서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Display Mode 디스플레이 모드 설명
Scenes 장면 아웃라이너가 표시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줌 
View Layer 레이어 보기 현재 뷰 레이어에 있는모든 컬렉션과 객체를 표시  
Video Sequencer 비디오 시퀀서 비디오 시퀀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이미지, 비디오를 나열 
Blender File 블렌더 파일 현재 블렌더 파일의 모든 데이터를 나열
목록 오른쪽에 사용자 수가 표시된 아이콘이 있고 방패 아이콘을 클릭하면 가짜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제거 
Data API 데이터 API 모든 데이터 블록과 해당 블록이 가질 수 있는 모든 속성을 나열
Library Overrides 라이브러리 재정의 현재 블렌드 파일의 라이브러리 오버라이드 데이터를 표시
Unused Data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  사용되지 않거나 파일을 다시 로드할 때 손실되는 데이터 블록 및 기타 데이터를 나열 

Display mode
Display mode

 

Blender File

Blender File
Blender File

 


 

Filter 필터

Restriction Toggles 제한 토글 Sort Alphabetically 알파벳순으로 정렬
Sync Selection 동기화 선택
Show Mode Column 모든 열 표시
Search 찾다 Exact Match 정확한일치 
Case Sensitive 대소문자 구분
Filter 필터 All View Layers 모든 뷰 레이어
Collections 컬렉션
Objects 사물
  • Object Contents
  • Object Children
  • Meshes
  • Lights
  • Cameras
  • Empties

Filter 필터
Filter 필터

 

 

 

Restriction Toggles 제한토글 

Restriction TogglesRestriction Toggles2
Restriction Toggles

Restriction Toggles 제한토글  설명
Enable Collection(Checkbox, Collection Only)
컬렉센 활성화(체크박스, 컬렉션)
뷰 레이어에서 컬렉션 단위별로 오브젝트를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Selectability(Mouse Cursor Icon)
선택 가능성(마우스 커서 아이콘)
오브젝트를 선택되지 않도록 잠그거나 풀 수 있는 기능으로, 배치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싶지 않을 때 해당 오브젝트의 아이콘을 눌러 비활성화 시킵니다.
Visibility(Eye Icon)
가시성(눈 모양 아이콘)
3D 뷰포트에서 개체 또는 컬렉션을 안보이도록 해줍니다.
단, 렌더링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Global Viewport Visibility (Screen Icon)
글로벌 뷰포트 가시성(화면 아이콘) 
3D 뷰포트에서 개체 또는 컬렉션을 안보이도록 해줍니다.
단, 렌더링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Rendering(Camera Icon)
렌더링(카메라 아이콘)
렌더링 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있는 오브젝트는 렌더링 시 출력되며, 비활성화 시 렌더링 시 출력되지 않습니다. 
Hold Out(Collection Only)
홀드 아웃(컬렉션 전용)
컬렉션의 객체를 뷰 레이어에서 마스크합니다.
Indirect Only(Collection Only)
간접 전용(컬렉션 전용)
컬렉션의 물체는 간접 조명에만 기여하며 Cycle 엔진만 해당됩니다.  

 


 

작업 도중 오브젝트 아웃라이너에 오브젝트가 있는 데 화면에서 안 보일 때? 

 

이미지와 같이 아웃라이너에서 눈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오브젝트가 안 보이면 

오브젝트가 안보일 때
오브젝트가 안보일 때

 

 

Global Viewport Visibility (Screen Icon) 스크린 아이콘을 활성화시켜

해당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Global Viewport Visibility (Screen Icon)
Global Viewport Visibility (Screen Icon)

 

 

해당 오브젝트를 활성화하면 사라졌던 오브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활성화
오브젝트 활성화

 

 


 

New Collection 새로운 컬렉션

새로운 컬렉션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New Collection 새로운 컬렉션
New Collection 새로운 컬렉션

 

 

이 블로그 내 같이보면 좋은 글

[3D Program/Blender] - [Blender]다른 파일에 있는 데이터 가져오기(+Append)

[3D Program/Blender] - [Blender]View Region 영역 보기(+빨간 점선)

 

[Blender]View Region 영역 보기(+빨간 점선)

Blender를 작업하다 보면 버튼을 잘못 눌러서 간혹 Viewport화면에 빨간 선이 생기는데요. 이때 생기는 빨간 점선이 무엇이고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iew Region 영역 보기 Clipping R

illuam.tistory.com

 

 

[Blender]다른 파일에 있는 데이터 가져오기(+Append)

블렌더에서 현재 작업하고 있는 파일에 다른 블렌더 파일에서저장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인 Append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ppend?블렌더 파일에 저장된 오브젝트, 메쉬, 라이트, 머티리얼

illuam.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