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렌더 내에 있는 오브젝트, 컬렉션, 파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아웃라이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를 켜면 화면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세팅값에 따라서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Editor Type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편집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eneral | Animation | Scripting | Data |
|
|
|
|
Display mode
아웃라이너가 표시해야 할 내용을 필터링해서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Display Mode 디스플레이 모드 | 설명 |
Scenes 장면 | 아웃라이너가 표시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줌 |
View Layer 레이어 보기 | 현재 뷰 레이어에 있는모든 컬렉션과 객체를 표시 |
Video Sequencer 비디오 시퀀서 | 비디오 시퀀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이미지, 비디오를 나열 |
Blender File 블렌더 파일 | 현재 블렌더 파일의 모든 데이터를 나열 목록 오른쪽에 사용자 수가 표시된 아이콘이 있고 방패 아이콘을 클릭하면 가짜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제거 |
Data API 데이터 API | 모든 데이터 블록과 해당 블록이 가질 수 있는 모든 속성을 나열 |
Library Overrides 라이브러리 재정의 | 현재 블렌드 파일의 라이브러리 오버라이드 데이터를 표시 |
Unused Data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 | 사용되지 않거나 파일을 다시 로드할 때 손실되는 데이터 블록 및 기타 데이터를 나열 |
Blender File
Filter 필터
Restriction Toggles 제한 토글 | Sort Alphabetically 알파벳순으로 정렬 |
Sync Selection 동기화 선택 | |
Show Mode Column 모든 열 표시 | |
Search 찾다 | Exact Match 정확한일치 |
Case Sensitive 대소문자 구분 | |
Filter 필터 | All View Layers 모든 뷰 레이어 |
Collections 컬렉션 | |
Objects 사물
|
Restriction Toggles 제한토글
Restriction Toggles 제한토글 | 설명 |
Enable Collection(Checkbox, Collection Only) 컬렉센 활성화(체크박스, 컬렉션) |
뷰 레이어에서 컬렉션 단위별로 오브젝트를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
Selectability(Mouse Cursor Icon) 선택 가능성(마우스 커서 아이콘) |
오브젝트를 선택되지 않도록 잠그거나 풀 수 있는 기능으로, 배치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싶지 않을 때 해당 오브젝트의 아이콘을 눌러 비활성화 시킵니다. |
Visibility(Eye Icon) 가시성(눈 모양 아이콘) |
3D 뷰포트에서 개체 또는 컬렉션을 안보이도록 해줍니다. 단, 렌더링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Global Viewport Visibility (Screen Icon) 글로벌 뷰포트 가시성(화면 아이콘) |
3D 뷰포트에서 개체 또는 컬렉션을 안보이도록 해줍니다. 단, 렌더링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Rendering(Camera Icon) 렌더링(카메라 아이콘) |
렌더링 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있는 오브젝트는 렌더링 시 출력되며, 비활성화 시 렌더링 시 출력되지 않습니다. |
Hold Out(Collection Only) 홀드 아웃(컬렉션 전용) |
컬렉션의 객체를 뷰 레이어에서 마스크합니다. |
Indirect Only(Collection Only) 간접 전용(컬렉션 전용) |
컬렉션의 물체는 간접 조명에만 기여하며 Cycle 엔진만 해당됩니다. |
작업 도중 오브젝트 아웃라이너에 오브젝트가 있는 데 화면에서 안 보일 때?
이미지와 같이 아웃라이너에서 눈아이콘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오브젝트가 안 보이면
Global Viewport Visibility (Screen Icon) 스크린 아이콘을 활성화시켜
해당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해당 오브젝트를 활성화하면 사라졌던 오브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New Collection 새로운 컬렉션
새로운 컬렉션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이 블로그 내 같이보면 좋은 글
반응형
'3D Program >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Modifier_Bevel과 Bevel Tool(+베벨이 이상할 때) (6) | 2024.11.08 |
---|---|
[Blender] 스크린캐스트 키(+클릭한 키 표시) (2) | 2024.11.07 |
[Blender]다른 파일에 있는 데이터 가져오기(+Append) (1) | 2024.09.24 |
[Blender] 에드온_루프툴(Add-ons_LoopTools) (0) | 2024.07.09 |
[Blender] 오브젝트 이름 바꾸기(+Batch Rename) (0) | 2024.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