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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Program/Blender

[Blender] Parent(부모)-Child(자식) 설정하는 방법

by illuam 2025.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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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에서 Parent(부모) 개념은 한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의 Parent(부모)가 되어,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 회전, 크기 조절에 따라 Child(자식) 개체도 함께 따라가는 기능입니다.
이를 Parent-Child 관계 또는 계층 구조(Hierarchy)라고도 합니다.

 


[목차]

 


Blender Parent 특징

  •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하면 자식 오브젝트도 같이 이동합니다.
  • 부모 오브젝트가 회전하면 자식 오브젝트도 회전합니다.
  • 부모 오브젝트가 스케일을 조절하면 자식 오브젝트도 영향을 받습니다.
  • 자식 오브젝트는 독립적으로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이 가능합니다.

 

Blender Parent 설정하는 방법

1. Child이 될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한 후 Shift를 누르고, Parents가 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 Ctrl + P를 눌러서 Parent 설정 메뉴을 열고 Parent 타입을 선택합니다.

 

 

parent 오브젝트
parent 오브젝트

 

+ 상단에 Object를 눌러도 Parent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Parent 적용하기
Parent 적용하기

 

✔ Object

기본적인 Parent 부모 설정 방법입니다.

자식 오브젝트가 부모 오브젝트의 Local Space를 따릅니다.

 

 

✔ Object(Keep Transform)

자식 오브젝트의 원래 Transform을 유지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부모를 설정해도 자식 오브젝트가 같은 위치를 유지합니다.

 

✔ Object(Without Inverse)

부모를 해제해도 자식 개체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 Object(Keep Transform Without Inverse)

Keep Transform과 유사하지만, Parent Inverse없이 Transform을 유지합니다.

 

✔ Vertex

부모 에시의 특정 한 개의 버텍스를 따라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 Vertex(Triangle)

부모 메시의 세 개의 버텍스를 기준으로 자식 개체가 위치합니다.

Vertex와는 다르게, 자식 오브젝트가 부모 메시의 회전도 따라갑니다.

 

순서
Object → Object(Keep Transform) → Object(Without Inverse) → Object(Keep Transform Without Inverse)
→ Vertex → Vertex(Triangle)

Parent-Child
Parent-Child
Parent 회전
Parent 회전

 

Clear Parent 적용

Clear Parent 적용
Clear Parent 적용

 


 

Parent 해제하는 방법

Parent가 적용된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Alt + P를 누르면 Clear Parent 설정 메뉴를 선택해 Parent를 해제합니다.

 

Clear Parent : 원래 Parent 설정 전으로 돌아갑니다.

Clear and Keep Transformation : 현재 위치를 유지합니다.

Clear Parent Inverse : 부모 기준(Local Space) 위치로 변환합니다.

Clear Parent 메뉴
Clear Parent 메뉴

순서
Clear Parent → Clear and Keep Transformation → Clear Parent Inverse

Clear Parent 적용 전Clear Parent 적용 후
Clear Pa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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