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리즈 펜슬을 이용하여 오브젝트 위에 문양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rease Pencil(그리즈펜슬)이란?
블렌더에서 2D 애니메이션과 드로잉을 3D 환경 내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 2D 드로잉 도구
- 3D 모델링 보조
- 애니메이션제작
그리즈 펜슬을 이용해서 오브젝트 위에 문양 그리기
1. 단축키 (Shift+A)를 눌러 Grease Pencil에 Blank를 추가합니다.
2. 모드를 Draw Mode로 변경합니다.
3. 스트로크 배치를 Surface(표면)으로 변경합니다.
**오프셋을 0으로 변경하여 오브젝트에 붙어서 작업될 수 있도록 합니다.
4. 스트로크 색상을 정하고 문양을 그려줍니다.
5. 단축키(키패드 5)를 눌러 Orthographic Projection(직교투영)을 하면 왜곡 줄일 수 있습니다.
Perspective Projection (원근 투영) | Orthographic Projection (직교 투영) | |
특징 | - 멀리 있는 객체는 작게, 가까이 있는 객체는 크게 보이도록 투영 - 인간의 눈이 사물을 보는 방식과 비슷 |
- 모든 객체가 카메라에 상관없이 동일한 크기로 투영 - 거리와 상관없이 크기 왜곡이 없음 |
장점 | - 현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므로 공간적 깊이를 보여주기에 좋음 | - 왜곡이 없으며 측정과 분석 용이 |
단점 | - 측정이나 기술 도면 작업 시 왜곡이 발생할 수 있음 | - 거리감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이지 않게 보일 수 있음 |
6. Grease Pencil을 선택한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Convert To에 Bezier Curve를 누릅니다.
**GP_Layer은 Draw mod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Edit Mode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Smooth를 적용시켜 라인이 각진 부분이 풀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 Smooth를 계속 적용하면 모양 디테일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8. 라인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Decimate Curve를 누르면 하단에 비율을 정하는 창이 뜨고 라인을 확인하면서 적절하게 수치를 조절합니다.
9. 오른쪽 data탭에서 Geometry → Bevel에 있는 Depth값을 조절해 라인 두께를 만들어줍니다.
10. 라인이 각져 있을 때 단축키 V를 눌러 핸들 유형을 바꿔줍니다.
왼쪽 : Aligned, 오른쪽 Automatic
11. 라인을 조절하여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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