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작업을 할 때 레퍼런스를 불러와서 작업하기도 합니다.
이때 참고 이미지를 불러오는 방법이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레퍼런스 불러오는 방법
블렌더 화면을 켜면 제일 큰 화면이 3D Viewport화면입니다.
** 기본값으로 변경하셨다면 다른 화면일 수 있습니다.
위에 화면이 아니라면 화면을 '3D Viewport'로 바꿔줍니다.
3D Viewport 화면에서 Shift + A → Image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Reference와 Background 두 가지가 있습니다.
Reference vs Background
Front View(정면)
우선 정면에서는 Reference와 Background 둘 다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Back View(후면)
뒤쪽으로 돌아가면 Reference는 뒷면에도 이미지가 보이지만
Background로 불러온 이미지는 이미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Perspective View(투시도)
투시화면에서도 후면과 동일하게 Reference는 뒷면에도 이미지가 보이지만
Background로 불러온 이미지는 이미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Reference 와 Background 차이점
Object Data Properties에서 Reference와 Background 차이점으로는
Depth, Side가 다르고 Show in에서 Perspective가 체크되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투시화면에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View | Reference | Background |
Front | 보임 | 보임 |
Back | 보임 | 안보임 |
Perspective | 보임 | 안보임 |
요약 및 Tip
1. Referece와 Background 차이
불러온 view외에 다른 뷰에서 보이는지 안 보이는지 차이가 있습니다.
2. Reference로 불러왔을 때 Background처럼 설정하고 싶을 경우 이미지를 다시 불러와야 할까?
Object Data Properties에서 옵션 값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이미지 불러올 때 주의할 점
이미지를 불러오실 때는 Front View(정면), Side View(옆면), Top View(윗면)에서 이미지를 추가됩니다.
아래는 Perspective View(투시화면)에서 불러왔을 때 이미지가 불어온 화면을 기준으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D Program >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4분할 화면(Quad view)만들기 (0) | 2023.06.06 |
---|---|
[Blender] 블렌더 필수 단축키(Key map)_2 (0) | 2023.05.30 |
[Blender]블렌더 업데이트 세팅 (+Theme 테마 설정) (0) | 2023.05.25 |
[Blender]Toon 세이더, 만화느낌을 주는 세이더 (0) | 2023.05.07 |
[Blender]Shader Node 기초 1 (0) | 2023.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