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및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3 Ds Max
3 Ds Max 또는 오토데스크 3 Ds 맥스하고 하며, 오토데스크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밀접하게 관련된 PC 호환 운영 체제 그룹용으로 개발된 3D 스튜디오의 후속 버전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분야는 엔터테인먼트와 게임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3 Ds max design이라는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주로 건축에서 사용됩니다. 3 Ds Max의 특징으로는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게임, VFX, 3D 애니메이션에서 활용하여 사용합니다. 모델링의 경우 Z brush나 머드 박스와 같은 스컬팅 즉, 조각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은 Soft image, Maya, Cinema 4D 등이 있습니다.
Maya
마야는 엘리어스의 파워 애니메이터, 웨이브 프런트의 비주얼 라이자, 익스플로어의 익스플로어 프로페셔널의 장점만을 통합하여 만든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모델링, 광원 처리, 애니메이팅, 렌더링 도구가 하나의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별개였던 프로그램들이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되어 새로운 작업환경과 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특수효과는 새로운 영상기법이 가능해졌고, 캐릭터 애니메이션, CF, 비디오게임, 영화 등의 시각효과 면에서도 다른 프로그램에 견주어 탁월한 편인 프로그램입니다.
Blender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에 따라 자유 소프트웨어로 개봉된 3차원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말하는데, 블렌더의 제일 큰 특징으로는 모델링, 스컬팅, UV, 텍스처링, 워터 시뮬레이션, 리깅, 스키닝, 렌더링, 파티클, 애니메이팅 등의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순수하게 파이선 콘솔 등에서 파이선만으로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모델링 작업과 조각하는 스컬팅 작업 외에도 기하학 노드를 사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무료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점차 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조각툴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프로그램
Z brush
지브러시는 3D와 2.5D 모델링, 페인팅, 텍스처링을 결합한 디지털 조각 도구로 pixol을 사용하면 화면상의 모든 물체에 대한 조명, 색, 심도, 물질의 정보를 저장합니다. 여기서 pixol이라는 것은 2D 이미지에서 기본 블록을 픽셀이라고 하며 픽셀에는 2D 평면에서의 위치 X 및 Y 좌표와 색상(빨간색, 녹색, 파란색 값)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Pixol은 Z brush 캔버스에만 존재하는데 문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 문서를 저장하게 되면 캔버스와 해당 픽셀이 저장되어 ZBR파일을 다시 로드하면 모든 방향, 깊이, 재료 문서 정보가 검색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브러시는 보통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의 고해상도 모델을 만드는 데 사용이 되며 보통 고해상도 모델링은 40,000,000개 이상의 폴리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해상도로 만든 모델링을 하이폴 폴리곤이라고 하고,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3 Ds 맥스나, 마야, 3d coat 또는 Z brush 자체 내에서 리 토폴로지를 통해 로우폴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건축 및 제품디자인에서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라이노
라이노는 라이노세로스, 라이노 3D라고도 하며 상용 3차원 컴퓨터 그래픽 및 컴퓨터 지원설계(CAD)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라이노 기하학은 NURBS 수학 모델에 기반을 두며, 커브 등을 통해 정교하게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라이노의 경우 보통 산업디자인, 건축, 제품디자인 특히 보석 디자인, 멀티미디어와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컴퓨터 지원 제조(CAM), 라피드 프로토타이핑, 3차원 인쇄, 리버스엔지니어링, 컴퓨터지원설계(CAD)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Fusion 360
융합이라는 뜻의 Fusion과 오토데스크 클라우드 서버 A의 360의 숫자를 붙여서 만들어졌으며, 2D와 3D 디자인,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CAM, 렌더링을 하나의 제품에 결합한 통합 프로그램입니다. Fusion 360의 특징으로는 스케치, 보디, 컴포넌트가 동일한 파일 내에 존재한다는 것이고 어셈블리 파일과 파트 파일을 구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케치업
트림블 사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모델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의 큰 특징 중 하나로는 저장창고 (Warehouse)가 있으며, 3D 웨어하우스와 익스텐션웨어하우스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웨어하우스라는 것은 스케치업 3D 모델을 스케치업 유저가 자발적으로 업로드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다른 하나인 익스텐션 웨어하우스의 경우는 스케치업 플러그인 또는 루비라고 하며 스케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의 공유 플랫폼입니다. 루비를 통해서 스케치업에서의 작업을 수월하게 만들어주고 기존 기능으로 어려웠던 부분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루비가 있습니다. 스케치업 확장자는 SKP, SKB(Sketch up Backup document)가 있습니다.
'3D Progr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Max] Shader 종류와 특징 (0) | 2022.09.21 |
---|---|
[3D Max] 재질의 개념과 종류들은 무엇이 있을까? (0) | 2022.09.18 |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3d 애니메이션 (0) | 2022.09.13 |
색상에 따라 연상되는 이미지 알아보기 (0) | 2022.09.11 |
색채학을 이용하여 조화로운 배색 방법은? (0) | 2022.09.11 |